사설 :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더욱 활발히 전개하자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활발히 벌릴데 대한 당정책의 정당성과 거대한 생활력은 우리식 사회주의의 전면적발전을 위한 오늘의 전인민적진군에서 남김없이 립증되고있다.
올해에 들어와 모든것이 부족하고 어려운 조건에서도 인민경제발전 12개 중요고지점령을 위한 혁명적기세가 더욱 격앙되고있다.특히 평남탄전의 자강도공급탄광에서 타오른 사회주의애국탄증산운동의 봉화는 료원의 불길마냥 온 나라의 모든 탄전들과 일터들에로 급속히 확대되여가고있다.
위대한 새시대의 선구자집단으로 위훈떨치고있는 자강도공급탄광 로동계급의 애국적소행에 호응하여 지금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서로 돕고 이끌며 집단적혁신,련대적혁신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고있으며 누구나 이들의 숭고한 정신세계에 자신을 비추어보며 하루하루를 뚜렷한 실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분투하고있다.
이 자랑찬 현실은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의 견인력과 생명력에 대한 뚜렷한 증시로 된다.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는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더 활발히 전개해나감으로써 주체조선의 국력을 천백배로 다지고 영웅조선의 힘, 영웅조선의 기상을 만천하에 힘있게 과시하여야 한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전형단위를 창조하고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활발히 벌려 전국적으로 련대적혁신, 새로운 대고조가 일어나게 하여야 합니다.》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고조국면을 열어나가기 위한 투쟁이 힘있게 벌어지고있는 오늘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의 중요성은 더욱 뚜렷이 부각되고있다.시대의 전렬에 선 단위들은 본보기적경험을 계속 창조하며 서로가 경험을 충분히 교환하고 뒤떨어진 단위들은 앞선 단위를 따라앞서기 위한 맹렬한 추적전을 더 과감히 전개해나갈 때 부닥치는 난관을 부시며 올해를 공화국의 발전사에 크게 아로새길 위대한 변혁과 전환의 해로 빛내여나갈수 있다.지금이야말로 모든 부문과 단위에서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사회주의건설의 새 승리를 달성하기 위한 위력한 무기로 틀어쥐고 더욱 활발히 벌려 모든 전선에서 끊임없는 앙양을 일으켜나가야 할 중대한 시기이다.
모든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은 당중앙의 뜻을 받들어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더욱 과감히 벌려나가야 한다.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단위발전과 자기자신의 사활적인 요구로 여기고 적극적으로 떨쳐나서야 한다.
모든 부문과 단위에서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단위의 운명을 좌우하는 관건적고리, 단위발전의 기초, 출발점으로 여기며 생산과 건설, 경영활동의 전 과정을 경쟁의식을 배가하고 혁신하려는 지향과 열정을 최대로 분출시키는 효과적인 계기로 일관시켜야 한다.경쟁열을 떨어뜨리는 형식주의, 요령주의와 같은 온갖 비혁명적인것들과 비타협적으로 투쟁하며 새로운 혁신, 대담한 창조, 부단한 전진의 기운을 고조시키기 위한 총화와 평가사업을 정치적의의가 있게, 실속있게 하여야 한다.
대중운동의 생명력은 그것이 대중자신의 운동으로 되게 하는데 있다.
모든 부문과 단위에서는 일군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속에 이 운동이 자기자신을 더 참되고 문명한 인간으로 개조하며 자기 손으로 자신의 행복을 가꾸고 후손들의 삶의 터전을 변모시키는 투쟁임을 깊이 인식시켜 누구나 자발적으로, 적극적으로 떨쳐나서도록 하여야 한다.자기 단위를 시대의 전렬에 올려세우기 위한 단계별목표를 광범한 대중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하여 현실성있게 세우고 난관극복, 기적창조의 묘술도 대중의 지혜에서 찾는것을 필수적인 방법론으로 틀어쥐고나감으로써 어디서나 집단적혁신, 련대적혁신의 불길이 세차게 타오르게 하여야 한다.생산실적에 앞서 근로자들의 사업조건, 생활조건을 원만히 보장해주는데 진지한 품을 들여 누구나 선진경험과 기술을 배워주고 배우며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는데서 열성을 배가하도록 하여야 한다.참관과 전시회, 보여주기사업같은것을 자주 조직하여 일군들과 근로자들을 계발시키고 그들의 분발심과 경쟁심을 불러일으키며 앞선 단위의 우수한 경험과 방법, 기술이 더 빨리 일반화되게 하여야 한다.
인재와 과학기술은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에서 튼튼히 틀어쥐고나가야 할 주되는 무기이다.
앞선 단위들을 따라잡자고 해도, 세계를 앞서나가자고 해도 인재와 과학기술에 의거해야 한다.자체의 인재력량, 과학기술력량을 키우고 그들의 시야를 넓혀주며 창발성을 계발시키는 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여 그들이 기술혁명의 전위대로서의 역할을 원만히 수행해나가도록 하여야 한다.과학기술보급실운영을 계획화, 정상화하여 근로자들을 지식형의 인간, 기술형의 인간으로 준비시키며 그들이 자기 단위를 본보기단위로 전변시키는데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과학기술의 힘으로 풀어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은 집단주의위력에 의하여 추진되는 위력한 대중운동이다.
본위주의와 단위특수화를 배격하고 당과 혁명, 조국과 인민의 리익의 견지에서 서로의 긴밀한 련계밑에 좋은 경험은 교환하고 결함은 극복하며 성과에서도 부족점을 찾아 대책해나가야 한다.작업반이 작업반을 돕고 앞선 사람이 뒤떨어진 사람을 도우며 대고조를 일으킨 천리마시대 인간들의 숭고한 사상정신세계를 귀감으로 삼고 실천에 구현하여 집단주의위력으로 새 기준, 새 기록을 끊임없이 창조해나가야 한다.애로와 난관이 제기될수록 국내의 생산단위, 개발단위, 연구단위들과의 긴밀한 협동으로 부족되는 모든것을 해결해나가는 사업태도를 일관하게 견지하여야 한다.
일군들의 정치실무수준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
일군들은 당정책관철의 기수이며 경쟁의 성과여부는 지휘관의 안목과 수준에 의하여 좌우된다.일군들부터가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활발히 벌릴데 대한 당정책의 진수를 환히 꿰들고 그 정당성과 과학성을 신념으로 체득해야 한다.해당 부문의 전문과학기술지식과 경제관리지식, 문화지식을 잘 알아야 하며 상식을 많이 소유하기 위해 피타게 노력함으로써 단위안에 선진경험을 보급하는 적극적인 전파자, 이신작칙으로 대중을 경쟁에로 불러일으키는 유능한 조직동원자가 되여야 한다.
당조직들은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을 더욱 힘있게 조직전개하는데서 방향타역할을 바로해나가야 한다.
행정경제일군들이 자기 단위를 선구자, 표준단위로 변모시키기 위한 전망목표를 바로세우고 그 점령을 위한 투쟁에서 주동성, 창발성, 책임성을 발휘해나가도록 적극 떠밀어주어야 한다.모범적인 단위와 종업원들을 평가해주고 우대하는 조치도 취하여 이 운동에 활력을 계속 불어넣어주어야 한다.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에 대한 지도에서 순수 실무에 빠지는 현상을 극복하고 당적, 정치적방법으로 지도하며 선진경험을 창조하고 적극 교환하며 따라배우는 사업이 당의 의도에 맞게 진행되도록 잘 이끌어주어야 한다.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는것만큼 대중의 정신력이 더욱 강렬히 분출되며 우리 국가의 내부적힘이 최대로 증폭되여 조국번영의 일대 전성기가 펼쳐지게 된다.
모두다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 경험교환운동의 불길을 더욱 세차게 지펴올려 사회주의건설의 새 승리를 쟁취하기 위한 오늘의 총진군을 집단적경쟁의 위력으로 전진비약하는 혁명적대진군으로 빛내여나가자.(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