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론해설] : 우리의 주동적인 노력이 안아온 소중한 결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 력사적인 신년사에서 천명하신 새로운 북남관계개선방침은 지금 날이 갈수록 내외의 폭풍같은 지지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있다.세계언론들은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신년사를 하신 후 긴장격화에로 치닫던 조선반도의 정세흐름에 변화가 일어나고있다고 하면서 북남관계개선을 위한 우리의 주동적인 제안에 대해 대서특필하고있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밝히신 북남관계개선방침에 따라 얼마전에는 북남고위급회담이 마련됨으로써 내외의 관심은 더욱 커가고있다.남조선의 광범한 각계층 단체들과 인민들은 이번 회담을 적극 지지환영하면서 그것이 북남관계개선과 조선반도의 긴장완화를 위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하고있다.내외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열린 이번 북남고위급회담은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자주통일의 돌파구를 열어나가려는 우리의 적극적이며 주동적인 제의에 의하여 마련된 소중한 결실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조성된 정세는 지금이야말로 북과 남이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북남관계를 개선하며 자주통일의 돌파구를 열기 위한 결정적인 대책을 세워나갈것을 요구하고있습니다.》
나라의 통일문제를 외세의 간섭이 없이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해결해나가려는것은 우리 공화국의 시종일관하고 확고부동한 립장이다.내외반통일세력의 악랄한 도전과 방해책동으로 말미암아 조국통일의 앞길에 엄중한 난국이 조성될 때마다 우리 공화국은 민족의 한결같은 지향과 요구를 반영한 공명정대한 통일방침들을 제시하고 그 실현을 위해 주동적인 조치들을 취함으로써 정세흐름을 주도하여왔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동지께서 올해신년사에서 천명하신 새로운 북남관계개선방침은 우리 공화국이 일관하게 견지하여온 주체적인 조국통일로선의 빛나는 구현이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조국통일의 새 력사를 써나가시려는 그이의 숭고한 애국의지의 발현이다.
북남관계는 오랜 기간 극도의 파국상태에서 헤여나지 못하였다.특히 최근 우리 공화국의 자위적핵억제력강화를 막아보려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악랄한 제재압박소동과 광란적인 전쟁도발책동으로 하여 조선반도의 정세는 류례없이 악화되고 조국통일의 앞길에는 보다 엄중한 난관과 장애가 조성되였다.
남조선에서 동족대결에 매달리던 보수《정권》이 물러나고 새 《정권》이 들어섰지만 달라진것이 없고 북남관계는 더욱 풀기 어려운 경색국면에 처하게 되였다.이러한 비정상적인 상태를 끝장내지 않고서는 나라의 통일은 고사하고 외세가 강요하는 핵전쟁의 참화를 면할수 없다.조성된 정세는 북과 남이 긴장상태를 완화하며 자주통일의 돌파구를 열기 위한 결정적인 대책을 세워나갈것을 요구하고있다.
우리의 새로운 북남관계개선방침은 비상히 강화된 우리 공화국의 종합적국력과 그에 의해 달라진 조선반도의 전략적구도, 조성된 현정세와 민족내부에서 날로 높아가는 통일지향을 정확히 반영하고있는 가장 적극적인 통일방침이다.여기에는 조국통일의 길에 가로놓인 난국을 타개할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도가 명확히 밝혀져있다.
북남사이의 첨예한 군사적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적환경부터 마련하는 문제, 민족적화해와 통일을 지향해나가는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는 문제, 북과 남의 당국이 민족자주의 기치를 높이 들고나가는 문제 등은 현시기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북남관계를 개선하는데서 반드시 틀어쥐고나가야 할 고귀한 지침이다.참으로 력사적인 신년사에서 천명된 북남관계대전환방침은 이 땅의 평화와 민족의 통일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아들일수 있는것으로 하여 거대한 생활력을 발휘하고있다.
우리의 주동적인 제안에 따라 북남관계개선을 위한 실천조치들이 취해지고있으며 북남사이에 꽉 막혔던 대화의 문이 열리게 되였다.이번에 우리의 새로운 북남관계개선방침에 따라 모처럼 성사된 북남고위급회담은 북과 남이 힘을 합치면 해결하지 못할 문제가 없다는것을 다시금 실증하였다.온 겨레가 그에 대해 기쁨을 금치 못하고있으며 북남사이의 대화분위기가 조선반도의 공고한 평화와 통일에로 이어지기를 간절히 바라고있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