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적이고 정서적인 생활과 인격수양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완성된 혁명가가 있을수 없듯이 혁명적수양과 단련에는 끝이 없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높은 인격을 지니고 사회와 집단의 사랑과 존경속에 살기를 바란다.
하지만 높은 인격은 타고나는것이 아니며 저절로 형성되는것은 더욱 아니다.혁명적이고 정서적인 생활속에서 부단히 수양하고 단련하여야 대중의 신망을 받는 인격자가 될수 있다.
인격은 혁명적인 투쟁과 생활속에서 수양된다.
언제나 혁명적으로 일하고 생활하는것은 우리 인민의 투쟁기풍이다.강철이 불길속에서 단련되듯이 사람은 사회를 변혁시키는 혁명적인 실천속에서 인격수양의 영양소를 끊임없이 섭취하게 된다.
누구든지 실천속에서 단련되지 않고서는 혁명적수양을 튼튼히 쌓을수 없다.혁명적인 실천이란 당에서 맡겨준 혁명과업을 수행하는 활동이다.사람들은 자기앞에 맡겨진 혁명과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애써 노력하는 과정을 통하여 끊임없이 단련되게 된다.
성스러운 위업을 위한 보람찬 투쟁속에서 사람은 조국과 집단의 고마움을 알게 되며 동지의 귀중함을 간직하게 된다.그리고 조국과 인민, 사회와 집단, 혁명동지를 위하여 자기의 지혜와 열정, 필요하다면 생명도 서슴없이 내대는 무한한 헌신성과 완강한 투지, 무비의 용감성과 창발성, 희생성 등을 배양한다.
안일과 편안속에서는 결코 고상한 인격을 쌓을수 없다.
굴러가는 돌에도 이끼가 끼듯이 혁명적인 단련과 수양을 게을리하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락오자가 되고만다.
완성된 혁명가란 있을수 없다.지난날 혁명투쟁을 잘하고 실천을 통하여 단련된 사람이라고 하여도 계속 혁명과 건설을 위한 투쟁에 성실히 참가하면서 부단히 사상수양을 쌓지 않으면 전진하는 대오에서 뒤떨어지게 될수 있고 변질될수도 있다.
정서적이고 락천적인 생활은 인격수양의 바탕이다.
사람은 정서가 있어야 한다.정서가 메마르고 딱딱한 사람은 인간을 열렬히 사랑할수 없다.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이 슬퍼하는것을 보고도 눈물을 흘릴줄 모르며 불행과 고통을 당하는 사람을 보고도 도와줄줄 모른다.
풍부한 정서는 인간을 한층 돋보이게 한다.
우리 주위에는 흔히 락천가로 불리우는 사람들이 많다.그런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는 어렵고 힘들 때에도 항상 웃음소리가 넘치고 집단의 분위기가 일신되며 사람들은 혁명적열정과 랑만에 넘쳐 맡은 일에서 보다 높은 실적을 내게 된다.
누구나 기쁠 때나 어려울 때나 항상 혁명의 전도에 대하여 락관하며 생활을 정서적으로, 문화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풍부한 정서는 혁명가의 락관성을 증폭시켜준다.
락관성은 허공에서 생겨나는것이 아니라 락천적이고 정서적인 생활속에서 꽃펴난다.투쟁속에 생활이 있고 생활속에 투쟁이 있는것이 혁명가의 삶이다.
난관이 겹쌓일수록 락천적으로, 정서적으로 생활해나가야 한다.
정서적이고 락관적인 생활의 조직자는 다름아닌 일군들이다.일군들은 군중이 언제나 생활을 락천적으로 할수 있도록 문화생활조직을 잘해주어야 한다.이와 함께 문화정서생활에 필요한 수단을 잘 보장해주어야 한다.
혁명열로 피를 끓이고 누구보다 생활을 뜨겁게 사랑하는 일군만이 락천적인 생활의 조직자로서의 자기 위치를 당당히 차지할수 있다.
혁명적이며 정서적인 생활속에 인격수양이 있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생활의 매 순간 자기의 인격을 부단히 수양해나갈 때 우리의 전진은 더욱 기세차지고 사회에는 더 아름답고 고상한 풍조가 흐르게 될것이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