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명언해설 : 《한 민족의 위대성은 그 수령의 위대성에 달려있으며 한 인민의 미래는 그 수령의 현명성에 달려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이 명언에는 위대한 수령을 모셔야 민족이 위대해지고 인민의 창창한 미래도 담보된다는 뜻이 담겨져있다.
한 민족의 위대성은 유구한 력사와 훌륭한 문화전통을 가지고있다거나 령토가 크고 인구수가 많은데 따라 규정되는것이 아니다.
위대한 수령을 모시고 수령의 현명한 령도를 받는 민족만이 위대한 민족으로 될수 있다.
인민의 미래도 천리혜안의 선견지명을 지닌 수령의 현명성에 달려있다.
예나 지금이나 우리 나라의 지정학적위치는 변함이 없지만 렬강들의 각축전마당으로 무참히 짓밟히던 어제날의 약소국이 오늘은 당당한 정치사상강국, 군사강국으로 전변되였으며 우리 민족이 세상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존엄높은 민족으로 자랑떨치고있는것은 조선혁명의 개척자이시며 령도자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탁월하고 세련된 령도를 떠나 생각할수 없다.
지난날 옳바른 령도자를 모시지 못한 탓에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망국노의 피눈물나는 고통을 강요당하지 않으면 안되였던 우리 민족은 반만년력사에서 처음으로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를 민족의 태양으로 높이 모심으로써 재생의 새봄을 맞이하게 되였으며 분렬의 비극속에서도 조국통일에 대한 신심과 락관을 잃지 않고 줄기차게 투쟁해올수 있었다.
우리 인민이 류례없이 간고하고 시련에 찬 혁명의 폭풍우속에서도 실패와 좌절을 모르고 언제나 신심과 락관에 넘쳐 오직 승리와 영광의 한길만을 줄기차게 걸어올수 있은것은 전적으로 민족이 낳은 절세의 위인이신 어버이수령님을 높이 모시였기때문이다.
위대한 수령님을 모시여 세상에서 가장 존엄높고 긍지높은 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행복을 누려온 우리 인민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탁월한 령도를 받음으로써 대를 이어 수령복을 누릴수 있게 되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우리 인민이 대국상을 당하였던 그 엄혹한 시련의 시기에 수령영생위업의 빛나는 새 력사를 펼치시였고 강철의 의지와 무비의 담력, 탁월한 지략으로 제국주의련합세력과의 대결전을 승리에로 이끄시였으며 애국애족의 대용단으로 력사적인 평양상봉을 마련하시고 6. 15공동선언을 채택하도록 하여주심으로써 우리 민족의 장래와 조국통일위업의 앞길에 밝은 전망을 펼쳐주시였다.
조국과 민족, 혁명을 수호하시고 조국통일위업의 튼튼한 토대를 닦으신 위대한 장군님의 탁월한 령도를 통해 우리 민족은 천출위인을 민족의 수위에 높이 모신 긍지와 자부심을 더욱 깊이 간직하게 되였다.
탁월한 수령을 모시면 작은 나라도 위대한 나라로, 강국으로 빛을 뿌릴수 있고 민족도 강한 민족, 존엄높은 민족으로 위용떨칠수 있으며 위대한 수령의 현명한 령도를 받을 때만이 인민의 미래가 담보된다는것은 주체조선의 100년사가 새겨주는 고귀한 철리이다.
우리 민족의 위대성과 미래는 백두산천출위인들의 사상과 령도, 풍모를 그대로 닮으신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의 현명한 령도에 의해 굳건히 담보되고있다.(전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