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영웅신화를 떠올린 혁명적락관주의
전시가요들에 비낀 전승세대의 숭고한 사상정신세계를 더듬으며
반만년민족사와 세계혁명사에 전무후무한 영웅신화를 아로새긴 조국해방전쟁의 승리가 근 70년세월이 흘러간 오늘까지도 우리 국가와 혁명, 우리 매 개인의 운명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참으로 거대하며 후세에 남긴 진리는 대단히 심오하다.
과연 무엇으로 하여 제국주의침략자들과의 전쟁에서 우리 인민이 승리하였는가.
력사의 기적에 대한 이 물음에 전시가요들에 비낀 전승세대의 숭고한 사상정신세계는 훌륭한 대답을 주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을 모시고 1950년대에 전승세대가 세운 특출한 위훈과 후대들에게 남긴 정신적재부와 유산은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더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고귀한것으로 깊이 간직되고있습니다.》
보병총과 원자탄의 대결로도 불리우는 조국해방전쟁에서 우리 인민이 승리할수 있은 기본요인의 하나가 침략자들과 대비조차 할수 없는 정신도덕적우월성에 있다는것은 누구나 잘 알고있는 사실이다.
조국해방전쟁에 대하여 말할 때 우리 인민이 대를 이어가며 즐겨부르는 전시가요들이 항상 커다란 주목을 받고있는것은 바로 거기에 위대한 수령의 두리에 굳게 뭉쳐 제국주의침략자들과 맞서 이긴 우리 군대와 인민의 정신도덕적힘, 혁명적락관주의가 힘있게 맥박치고있기때문이다.
혁명적락관주의는 자기 고향과 조국을 끝없이 사랑하고 자기 위업의 정당성을 굳게 믿는 사람들만이 지닐수 있는 강위력한 사상정신적힘이다.
그것은 진실한 운명의 체험을 통해 축적되고 공고화되는 숭고한 정신이며 전쟁과 같은 참혹한 재난속에서 자기의 귀중한 생활과 미래를 지키려는 강렬한 요구로부터 더욱더 승화되는 열정이고 지향이다.
1951년에 가요 《전호속의 나의 노래》가 창작되게 된데는 1211고지용사들과 깊은 인연이 있다.
그해 6월말경 종군의 길을 이어가던 창작가들이 찾은 1211고지는 말그대로 불타는 고지였다.사방에서 작렬하는 적의 포탄과 해빛마저 가리우는 자욱한 포연, 하루에도 수십차례씩 벌어지는 전투…
그속에서 우리의 영웅전사들은 탄알이 떨어지면 수류탄으로, 그것마저 떨어지면 공병삽과 부서진 바위로, 나중에는 한몸이 그대로 육탄이 되여 원쑤들을 족치고있었다.그러나 죽음도 두려움없이 싸우는 그 불사조들의 가슴마다에 나서자란 고향산천과 부모처자들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뜨겁게 간직되여있고 미래에 대한 그들의 희망과 포부가 얼마나 소중한것인가를 창작가들은 불타는 고지의 전호속에서 충격속에 새기게 되였다.
치렬한 전투가 끝난 후이면 전호가에 빙 둘러앉아 장군님께서 주신 땅을 부여안고 눈물을 흘리던 일이며 사랑하는 처자와 함께 밭갈이하던 해방후의 이야기로 꽃을 피우는 전사들, 동무들과 함께 책가방을 메고 학교로 가던 꿈같은 나날을 돌이켜보는 애젊은 병사들, 고향에 계시는 부모들에게 자기의 소식을 꼭 전해달라며 가슴에 품고있던 훈장을 꺼내보이는 그들의 모습은 창작가들에게 전쟁의 폭음도 짓누를만치 그윽하고 강렬한 서정의 세계를 펼쳐주었다.
고향에 보내고저 하는 전사들의 자랑과 고결한 애국의 마음, 아름다운 정서를 노래에 담아 후방에 보내주자!
이런 말없는 충동을 동시에 받아안은 시인과 작곡가는 약속이나 한듯 전호속의 한 모퉁이에 수류탄상자를 엎어놓고 땀에 젖고 화약내가 풍기는 오선지와 창작수첩에 붓을 달리였다.그렇게 되여 유명한 이 노래가 이틀만에 창작되게 되였다.
우리 인민이 사랑하는 전시가요들인 《내 고향의 정든 집》이나 《소년빨찌산의 노래》도 이처럼 싸우는 고지와 마을마다에서 사람들의 숭고한 정신세계를 직접 체험하는 과정에 창작된것이다.
승리와 미래에 대한 드높은 락관을 안고 무비의 영웅성을 발휘하는 군대와 인민의 생활과 투쟁은 그자체가 강렬한 정서적감흥을 불러일으키는 아름다운 시이고 노래이다.
경쾌한 선률과 인상적인 가사형상으로 하여 오늘도 우리 인민이 즐겨부르는 가요 《자동차운전사의 노래》,
이 노래는 1951년 여름 종군의 길에 오른 창작가들이 어느 한 수송전사들과 함께 차를 타고가다가 목격한 내용들을 가지고 만든 작품이다.
적기의 공습을 피해 끝없이 야간행군을 이어가다나니 자기들이 지나가는 고장이 어데인지 알고싶어 창작가들이 운전사에게 묻자 《순천입니다.전선원호사업에서 일등으로 소문난 곳이지요.》라는 말이 거침없이 흘러나왔다.그의 말을 증명이나 하려는듯 어둠속에서 여러명의 처녀들이 나타나더니 운전사들에게 금방 딴듯 한 과일이랑 두툼한 솜장갑과 솜옷이랑 들어있는 지성어린 원호물자꾸레미를 안겨주며 꼭 승리하고 돌아오라고 거듭거듭 당부하였다.
패주하던 적들이 무리로 녹아난 유명한 양덕고개를 지나 신고산벌에 이르자 몇십년만에 처음 보는 장마로 길은 온통 뒤죽박죽이 되였는데 수송전사들을 도와나선 그곳 마을사람들이 흙가마니와 자기 집 울바자기둥까지 뽑아가지고나와 진창길에 깔아주었다.인민의 이런 뜨거운 마음까지 싣고 불비쏟아지는 길로 꼬리를 물고 달리는 자동차행렬…
정녕 이것이 노래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민족적정서가 짙은 흥겨운 선률장단으로 전선원호에 떨쳐나선 인민들의 모습을 실감있게 형상한 가요 《얼룩소야 어서 가자》에는 세월이 흘러도 잊을수 없는 하나의 감동깊은 이야기가 깃들어있다.
1950년 여름 남으로 진격하는 인민군전사들을 따라 락동강까지 넘었던 작가가 우박처럼 쏟아지는 포탄과 폭탄도 마다하지 않고 원호물자를 날라오는 사람들을 보며 지은 이 노래는 당시 수많은 인민들속에서 널리 불리워졌다.
1952년 8월의 달밝은 밤, 어느 한 마을의 녀인들앞에는 수백리길을 걸어 전선동부로 식량을 실어가야 할 어려운 과업이 나서게 되였다.그들속에는 사랑하는 남편을 전선에 내보내고 보잡이명수, 노래명수로 마을사람들의 찬사를 받으며 남들보다 두몫, 세몫씩 일을 해제끼군 하는 한 녀인도 있었다.소달구지행렬에서 누군가가 노래를 불러줄것을 요청하자 그 녀인이 맑은 소리로 부르기 시작한것이 가요 《얼룩소야 어서 가자》였다.(전문 보기)